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기법)

주식의 초급등세가 이어질 가능성이 큰 '숏커버링'

반응형

<1. 숏커버링이란?>

 

숏커버링이란 주식시장에서 빌려서 판 주식을 되갚기 위해 다시 사는 환매수를 말한다. 일단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면 주식을 빌려서 파는 공매도를 하게 된다. 이후 주가가 하락하면 싼 가격에 사서 돌려줌으로써 차익을 챙길 수 있지만 예상과는 달리 주가가 상승할때는 손실을 줄이기 위해 주식을 매수하게 된다. 대체로 공매도는 주가 하락을 유발하지만 거꾸로 숏커버링은 주가 상승을 부추기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외환, 선물시장) 매도포지션을 반대매매를 통해 청산하는 환매수를 말한다.


 

 

 

<2. 공매도와 숏커버링의 관계>

 

 공매도란 주식을 소유하지 않은 상태에서 주식을 빌려 매도주문을 내는 것을 말한다. 주가가 하락 하기를 기대하고 주가가 높을 때 일정 수량을 빌려서 매도한 다음, 주가가 하락 하였을때 싼값으로 빌린 수량을 매수하여 갚음으로써 주가 하락시에 이득의 기회가 있다. 공매도는 제3자로 부터 주식을 빌려 매도하는 커버드 숏셀링(Covered Short Selling)

= 숏커버링과 주식을 전혀 갖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매도 주문을 내는 네이키드 숏셀링(Naked Short Selling) 으로 구분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커버드 숏셀링만 허용 된다.

 

* 숏커버링이란 주가가 떨어질 것으로 보고 주식을 빌려 팔았던 공매도 세력이 증시가 반등하면 빌렸던 주식을 갚기위해 주식을 재매입하는 것을 말한다. 숏커버링은 증시가 하락할 것이라고 생각한 투자자들이 주식을 빌려서 매도(공매도)한 후 주식 차입약정 만료기간이 다가오면 빌린 주식수량을 되갚기 위해 주가가 하락하여 가격이 싸진 주식을 재매입 하므로써 이익실현 매수 하는 경우가 있고, 공매도 포지션을 취한후 기대와는 반대로 주가가 상승하여 손실이 커질 것으로 예상될 때 손실을 줄이기 위해 더 상승하기 전에 손절매수 하는 경우가 있다.  

 

※ 공매도 후에 주가가 상승할 때는 손해를 최소화 하기위해 빨리 주식을 사서 갚아야 한다. 이와 같이 빌린 주식을 되갚

기 위해 해당 종목을 재매수 하는 것을 바로 "숏커버링"이라고 하는 것이므로 숏커버링은 공매도의 투자전략으로 생각하시면 된다.

 

 

  

<3. 숏커버링이 나오는 이유>

 

보통 공매도는 A라는 주식의 가격이 떨어질것으로 예상하고 1000원에 빌려서 매도한 이후 예상대로 주식이 500원으로 떨어졌을 경우 다시 A라는 주식을 500원에 사서 빌린데에다 갚아서 이익을 챙기는 방법인데 예상과 다르게 A주식의 가격이 떨어지지 않고 1500원으로 오르게 되면 주식을 빌려 매도한 사람의 입장에서는 1000원에 빌렷는데 1500원에 갚게되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손실이 커지기 때문에 손실을 줄이기위해서 A라는 주식을 계속 매입하게 된다.  이러한 루트에 의해서 의도하지 않은 가격상승을 숏 커버링이라고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