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용어

매매의 강도를 나타내주는 '체결강도'

반응형

[실전 주식 용어 - 체결강도]

 

<1. 체결강도란?>


 

주식을 할 때, 거래량의 일간 편차가 심하게 나타나고 이상매매가 발생할 때는 인위적인 대량거래가 수반되는 등 주가 예측을 왜곡시

키는 요인들이 있다. 체결강도는 이러한 왜곡 현상을 최소화시키고, 단순한 거래량 변수를 매수, 매도 거래량으로 구분하여 입체적으

로 분석한다. 그렇기 때문에 효용성이 극대화된 분석지표라 할 수 있다. 이 체결강도가 100%보다 낮으면 체결매도가 많다는 의미이

므로 매도 신호로 활용하고, 100%보다 높으면 체결매수가 많다는 의미이므로 매수 신호로 활용한다.

 

  

 

 

 

<2. 체결강도 공식>

 

 

 

체결강도을 구하는 식은

 

(매수체결량  ÷  매도체결량) X 100

 

예를들어 매수체결량이 120이고 매도체결량이 80 이라고하면

(120 ÷ 80) X  100 으로 체결강도는 150이 된다.

 

※ 결론적으로 체결강도가 높은종목이 매수세가 강하고 체결강도가 낮은종목이 매도세가 강하며 체결강도가 높은 종목이 상승확률

이 높다라고 말할수 있다.  

 

 

 

<3. 체결강도 확인방법>

 

 

키움증권 현대가창을 열면 체결강도가 실시간으로 확인가능하다. 오른쪽 밑에 빨간색 네모박스가 체결강도를 나타낸다.

추가로 관심종목필드창에 체결강도를 넣어놓게 되면 관심종목들의 현재 체결강도를 한번에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방법은 관심종목에서 등록을 누르고 필드설정 필드추가를 차례대로 클릭해준 후 체결강도를 클릭하신후에 확인을 눌러주면 끝이다.

 

 

아래의 창을 보시면 체결강도가 높을수록 전반적으로 가격도 올랐다는것을 알수있다.

 

체결강도의 최대수는 500이며, 아무리 매수체결이 많아도 500이상은 표시되지 않는다.

거래량이 별로 없거나 오전동시호가때 체결강도가 500으로 표시되는 경우를 자주 확인 가능하다.

 

 

<4. 체결강도 확인시 알아두어야 할 것>

 

* 체결강도 매매기법은 보통 하루 동안 거래되는 매수량과 매도량의 체결비율을 통해 당일 주가의 강세나 약세를 예상할 때 활용하는 단기 매매방법이다. 

* 일반적으로 기준선 100을 기준으로 100이상이면 매수비율이 높아 주가는 상승, 100이하이면 매도비율이 높아 주가는 하락한다.

* 실전에서 체결강도 70기준으로 삼는다.

* 분별로 매수-매도 체결량을 표시해주는 분별주가 항목이 있다.

* 분별주가 분석의 장점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매수-매도 체결량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다.

* 특정가격대에서 매수체결량이 월등히 많다면 주가는 상승하고, 매도체결량이 많다면 그 가격대는 매물대가 되어 주가 하락이 시작된다. 

* 단기 매매관점으로 10분이나 30분 분별주가를 살피면 큰 도움이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