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슈퍼 원자재 가격 사이클과 인플레이션

반응형

현재 원자재 가격이 초고속상승 중입니다.

세계 경제가 재개되면서 원자재 가격이 더 강력한 수요 조건을 반영하여 상승하기 시작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그러나 놀라운 것은 그 증가 속도와 폭입니다.

현재의 시작되고 있는 이러한  원자재사이클은  몇 년 동안 진행될 경제사이클의 특징을 보여줍니다.

이는 서비스 가격과 제품가격의 상승이 시장과 정책 입안자들이 생각하는 것을 넘어서기에

더 극심한 인플레이션 상승을 초래합니다.

 

ISM (Institute of Supply Management)은 제조업 부문의 종합 가격 지수가 86 %로 4 % 포인트 상승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이는 2008 년 7 월 이후 가장 높은 수치입니다. 그렇지만 수치적으로는 같지만

2008년과 2021년 사이의 경제 및 원자재 가격 환경은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2008년에도 경기사이클이 몇년동안 침제되었으며

2008 년 7월 유가는 평균 $133로 전년 대비 거의 두 배에 육박했습니다.

이와 달리 2021 년 ISM의 2 월 보고서에 따르면 50 개의 원자재 가격이 상승했으며 유가는 배럴당 59 달러로 1년 전에 비교해 50 달러 상승했습니다.

 

 

이러한  2021년의 광범위한 원자재 가격상승은 2008년과 같이 단일 원자재(원유) 상승한 것과 달리 더 강력한 추진력과 유지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2008년과 달리 전체적인 원자재가격 상승이 있음)

원자재 가격의 급격하고 광범위한 상승은 노동 통계국의 생산자물가지수 가격 보고서에서 분명합니다. 

식량과 에너지를 제외한 원유 가격은 작년에 25% 상승했습니다.

 

2009 년의 기록적인 폭락에 이어 2010 년의 급격한 반등을 제외하고 최근 12개월 간의 원유 가격 상승은 50년 만에 경제 회복이 시작된 이후 가장 급격하고 실질적인 상승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제품가격에는 서비스비용도 포함되어 있으며

제품가격이 상승하면 서비스 가격도 상승합니다.

2 월에 서비스 산업의 ISM 가격 지수는 7 포인트 상승한 72%를 기록했습니다.

 

제조업체와 서비스 회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서 얻은 가격 정보는 기대 인플레이션이 더 크게 상승했습니다.

이는 연방준비은행이 기대했던 수치보다 훨씬 높습니다. 

현재 추세에 따르면 소비자 물가 상승률은

2021년에 쉽게 3%를 넘어 설 수 있습니다. 

정책 입안자들은 이러한 인플레이션 상승을 일시적인 것으로 특정 할 수 있겠지만,

이러한 광범위한 인플레이션주기는 절대 일시적인 것이 아니며 긴축을 필요로 할것으로 보여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