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소식

자율주행차 테마 V2X 기술

반응형

올해 증시는 전기차 산업의 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전기차 산업은 꾸준히 성장하여 2020년에 관련 기업의 주가가 대폭 상승하는 흐름이 나왔는데요, 2차 전지테마, 2차 전지 소재 테마, 전기차 부품, 제조 등 빠르게 확산되어 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테마는 관련 산업의 지식까지 미리 공부를 해 놓아야 수급이 들어올 때 빠르게 편승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 산업은 앞으로 우리 생활방식을 바꾼 스마트폰 시장처럼 지속 발전하고 확산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전기차 테마 개념도

최근 LG-마그마 합작으로 엘지전자가 상한가를 기록하는 일도 있었는데요, 2021년에도 지속 관심을 가져야 하겠습니다.

오늘은 전기차 테마 중 자율 주행 부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율 주행 기술에는 라이다와 V2X 기술이 있습니다.

라이다는 자동차가 주변 사물을 인식하게 해주는 센서입니다. 레이저 기반 센서로 반사되는 신호를 받아 사물을 인지하는 기능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V2X는 차량이 유무선망을 사용하여 다른 차량, 사물, 사람 등의 다양한 요소와 정보를 교환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오늘은 자율 주행 기술의 핵심 V2X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V2X


V2X(Vehicle to Everything communication, V2X communication)란, 차량이 유・무선망을 통해 다른 차량 및 도로 등 인프라가 구축된 사물과 정보를 교환하는 것 또는 그 기술을 뜻함

V2X는 통신으로 연결된 미래 자동차를 위한 기반기술로써, 완전히 자동화된 교통 인프라를 가능하게 할 핵심기술입니다.

V2X는 차량과 통신할 대상에 따라 V2V(Vehicle to Vehicle), V2I(Vehicle to Infrastructure), V2N(Vehicle to Nomadic Device), V2P(Vehicle to Pedestrian) 등으로 나누어진다.

V2X 개념도

V2X 통신방법에 따라 Wave-V2X, C-V2X로 구분됩니다.

Wave-V2X

DSRC방식(근거리 전용 고속 통신 패킷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으며, 와이파이라 같은 무선랜 기반의 기술입니다.

C-V2X

이동통신(LTE, 5G) 기술을 활용하여 사물, 차량, 사람 등이 서로 정보를 주고받는 통신 기술입니다.


현재 이 더 기술은 경쟁을 하고 있는데, 우리나라는 Wave-V2X를 2010년 표준화를 끝내고 상용화 준비를 해왔습니다.

그러나 2018년 중국에 이어 올해 미국도 Wave-V2X가 아닌 C-V2X를 선택하였고, 유럽에서마저 Wave-V2X 법제와 가 부결되면서 우리나라는 애매하게 되었습니다.

현실적 대안으로 Wave-V2X망을 설치하면서 c-V2X를 빨리 도입하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겠습니다.

우리나라의 빠른 V2X 상용화는 국내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고 그동안 움직이지 않았던 이동통신사의 주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안이다

V2X 관련 기업


1. 켐트로닉스(안테나)

자율주행 관련 통신시스템 전문 기업으로 자동차에 실시간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RSU(자동차간 통신을 중계하는 소형 기지국)가 주력 제품

2. 라닉스(솔루션)

무선통신과 보안 및 인증 관련 시스템 반도체 및 통합 솔루션을 개발하는 업체이다.

Wave-V2X 솔루션과 협력-지능형 교통시스템 및 자율주행자동차의 핵심기술인 V2X 통신 통합 솔루션 사업화를 진행 중이고,

국내 표준에 준한 DSRC 통신 칩과 S/W 솔루션을 현대기아, GM대우, 주요 수입 자동차 등에 공급 중입니다.

Wave-V2X 통합 솔루션을 국내에서 유일 개발하였음

3. 한국정보인증(보안)

2016년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가 발주한 '자율주행 차량을 위한 V2X 서비스 통합보안 기술 개발' 과제의 주관사로서 3년간 핵심 보안 기술을 개발 중

4. 한컴MDS(솔루션)

한컴MDS는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과 관련된 토탈 솔루션을 공급하는 업체이다. 임베디드 시스템이란 일반적인 컴퓨터를 제외한 자동차, 모바일, 스마트 TV, 의료기기 등 다양한 기기 안에 내장되어 특정 가능을 수행하는 컴퓨팅 시스템이다.

 

5. 아모텍(모듈)

아모텍 주력은 수동소자(세라믹 칩), 소형 모터, 안테나 부품 등이다. 스마트폰 시장을 개척했던 제품이 전장품 시장에도 진입한 셈이다. 세라믹 칩은 자동차 전장화가 진전될수록 수요가 늘어난다. 복잡한 전자 회로 내 전류·전압을 제어해 오류를 막아야 하기 때문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