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소식

마진콜 위험에 처한 월스트리트 기관들? (아크 & 빌 황)

반응형

이탈리아 경제매거진 Money.it가 기관들이 마진콜 위험에 빠졌다고 12일날 보도했었습니다. 기사에 따르면 총 39개의 기관들이 11일과 12일 사이에 Fed(연방준비제도)로 부터 repurchase agreement (환매조건부채권) 입찰을 하였다는 것인데요. 찾아보니 실제로 미국시간 11일과 12일에 $209B(236조) 그리고 $181B(200조) 가량의 입찰이 있었던걸로 나와있네요. 

 

 

환매조건부채권이란 쉽게 말해 급전이 필요한 금융기관들이 단기 채권을 매입한 후 필요한 곳에 돈을 쓴후에 며칠 후에 다시 매각(갚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39개의 미국 기관들이 11일과 12일에 Fed로 부터 총 430조원에 육박하는 돈을 0%의 금리로 급하게 빌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로 12일에 대만 증시는 마진콜로 인해 한때 -6%까지 급락했었는데요. 이 점으로 미루어봤을때 기사에 따르면몇몇 미국 기관들이 요 며칠간 나스닥이 급락했을때 마진으로 보유하던 종목들이 마진콜을 당하여 급하게 커버를 해야하여 돈을 빌렸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400조원에 육박하는 돈을 갑자기 어디에다가 써야했는지 의문이 갑니다. 

 

 

 

얼마전 빌 황의 Archegos Capital이 중국 주식에 무리하게 5배에서 최대 8배까지의 레버리지를 사용하다가 2월과 3월 조정때 마진콜로 인해 30조원이 청산되기도 했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지난 5일에 Ark Invest의 캐시우드가 방송에 나와 빌 황과의 인연을 설명했었다는 점입니다. 2013년 아크 초기빌 황이 아크의 4개 펀드 (Arkk, Arkq, Arkw, Arkg)의 1호 투자자였다고 밝히면서 빌 황 사태에 안따까움을 표시하기도 했었는데요. 두명모두 독실한 크리스찬로써 기독교 사교모임 비슷한 모임을 가진것을 봤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네요.

 

https://mobile.reuters.com/article/amp/idUSKBN2CO21I

 

Ark Invest CEO Wood says Hwang provided seed capital for first four ETFs

Celebrity stockpicker and Ark Invest Chief Executive Cathie Wood told CNBC on Friday that hedge fund veteran Bill Hwang had provided seed capital for Ark's first four exchange-traded funds.

www.reuters.com

 

이러한 이유때문에 한간에서는  캐시우드 - 빌 황 커낵션 의혹이 나오고 있는 중이기도 합니다. 예를들어 빌 황이 레버리지로 중국 주식(바이두)를 사면 캐시우드가 구매 후에 아크 이메일로 구매사실을 일반 투자자들에게 알리는 형식으로요. 

 

 

 

Ark와 다른 기관들이 보유한 테크관련 주식들이 꾸준히 하락을 지속하고 있는 가운데 만약 이 중에 레버리지로 포지션을 들고 있는 기관이 존재할시에 급락에 연쇄 마진콜을 피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빅쇼트의 마이클 버리는 2019년부터 인덱스 펀드와 ETF들을 CDO (부채 담보부 증권 - 2008년 금융위기의 주범)와 비교하며 버블을 경고해왔었는데요. 빌 황 사태가 재현되지 않을까 걱정하는 시선도 다수 있습니다. 마이클 버리는 2020년 11월에 $500 중반 에서 테슬라를 숏에 진입, 이후 2021년 1월에 더 크게 테슬라 숏에 배팅한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숏 포지션을 지금까지 들고 있다면 수익중이겠네요. 

 

https://www.marketwatch.com/story/big-short-investor-says-his-big-tesla-short-is-getting-bigger-and-bigger-11610313191

 

‘Big Short’ investor says his big Tesla short is getting ‘bigger and bigger’

Tesla short sellers, caught on the wrong end of a $38 billion hit in 2020, suffered "the largest yearly mark-to-market loss" Ihor Dusaniwsky of S3 Partners...

www.marketwatch.com

 

최근 잡주의 몰락, 광기의 코인시장, 그리고 코로나 + 인플레이션 까지. 한 치 앞을 모르는 상황에서 기관들이 갑자기 돈이 필요했던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