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용어

바쁜 직장인들에게 꼭 필요한 주식 매매방법 '예약주문'

반응형

[실전 주식 용어 - 예약주문]

 

<1. 예약주문이란?>

 

예약 주문이란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내 매수 매도 주문을 처리하는것"을 말한다. 말 그대로 내가 한 주문을 컴퓨터가 알아서 매수,매도를 한다는 뜻이다. 장기간 컴퓨터를 사용 못하는데 매수하거나 매도가 필요한 경우 이럴때 예약주문을 하는 것이다. 예약주문은 내가 미리 설정해 놓은 주문을 입력해 놓으면 HTS프로그램이 자동으로 맞는 가격대에 매수 혹은 매도가 되게 하는 것이다.


예약 주문이 체결되는 경우는 매수의 경우 매수가격과 매수물량이 맞아 떨어지면 매수가 체결된다. 반대로 가격과 물량이 안 맞으면 체결이 안된다. 만약 A라는 주식이 현재 1주당 10,000원이고 예약 주문으로 1주당 9,000원에 10주를 예약주문으로 넣어둘 경우 A라는 주식이 9,000원까지 떨어지지 전까지는 체결이 안되는것이다. 역시나 매도주문도 1주당 5,000원인 주식을 10주를 보유하고 있는데 예약 매도 주문으로 1주당 5,600원에 10주를 매도한다고 주문할 경우 주가가 5,600원까지 상승하기 전까지는 매도가 안된다.

모든 예약 주문은 체결이 안될 경우에 장이 마감하는 시간에 자동으로 일괄 취소 된다.

 

 

 

 

<2. 예약주문의 종류>

 

 

주문의 종류
* 보통 : 종목, 수량, 가격을 지정하는 주문 
* 시장가 : 종목과 수량은 지정하되 가격은 지정하지 않는 주문
  - 매도의 시장가 주문의 경우 다음의 가격 중 낮은 가격으로 주문된다. 가장낮은 매도호가의 가격에서 호가다격단위를 뺀 가격. 다만, 매도호가가 없는 때에는 직전의 약정가격. 가장 낮은 매수호가의 가격

  - 매수의 시장가 주문의 경우 다음의 가격 중 높은 가격으로 주문된다.
가장 높은 매수호가의 가격에 호가가격단위를 더한 가격, 매수호가가 없는 때에는 직전의 약정가격, 가장 높은 매도호가의 가격

* 조건부지정가 : 오후동시호가전까지 주문체결이 되지 않을 경우 오후동시호가에 시장가주문으로 전환하는 것을 조건으로 하는 지정주문가

 

기간예약주문 안내
 잔량주문 : 예약주문 설정기간동안 예약주문수량에서 체결수량을 차감한 잔량부분만큼 주문이 제출되며, 미체결 예약 주문을 정정하여 체결된 수량도 체결수량에 합산하여 계산됩니다. 잔량이 없을 시 자동으로 예약주문이 종료 된다.
예) 100주 기간예약(잔량주문) 시
※ 익 영업일(D+1일)에 100주 주문 제출, 10주 체결 시 익익영업일(D+2일에 90주 주문 제출 
 지정수량주문 : 예약주문 설정기간동안 최초 예약주문 수량이 매일 제출된다.
예) 100주 기간예약(지정수량주문) 시
※ 익 영업일(D+1일)에 100주 주문 제출, 20주가 체결되더라도 익익영업일(D+2일)에 100주 주문 제출
 

 

<3. 예약주문 방법>

 

 
예약주문은 오후 4시부터 익일 7시까지 주문을 미리 입력하여 오전 동시호가에 증권사에서 대신 주문을 제출하도록 (오전 7시50분) 하는 화면이다. 예약주문시에는 주문가능수량, 상한가 등을 체크하지 않고 증권사에서 주문을 제출할 때 체크하므로 예약주문이 입력되었어도 실제 주문이 실행되지 않을 수도 있음을 유의하는게 좋다. 상단의 탭을 통해 '예약주문, 예약조회 및 취소, 신용대출 예약주문, 일자별 예약조회' 화면으로 이동이 가능하다.

 

* 예약주문/[신용/대출]예약주문/예약조회 및 취소/일자별 예약조회
[예약주문],[신용/대출]예약주문 화면과 [예약조회 및 취소] 화면을 선택할 수 있다.
[예약주문],[신용/대출] 예약주문은 예약 주문을 진행할 수 있는 화면이며, [예약조회 및 취소] 화면은 현재 계좌의 예약 주문 종목과 주문 내역 및 처리결과를 조회할 수 있다.
또한 [일자별 예약조회] 화면은 일자별 예약주문 현황을 조회할 수 있다.

 

[예약주문], [신용/대출] 예약주문 화면은 종목 및 신용 대출에 관한 예약 주문을 실행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버튼을 클릭하시면 예약주문에 관한 유의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예약조회 및 취소] 화면에서는 예약 주문의 내역, 처리결과 등을 한눈에 조회할 수 있으며, 미처리 주문에 대한 취소 주문을 실행할 수 있다.

 

[일자별 예약조회] 화면은 일자별로 예약주문한 내역을 상세하게 조회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 유의사항
전장 동시호가 매매에 주문이 접수 될 수 있도록 미리 주문 실행을 예약하는 제도를 의미한다.

예약주문시간
시간 : 오후 16:00 ~ 익일 오전 07:00
→ 실주문 전환시간 : 7시 50분 부터 순차적으로 처리 (거래소 접수는 8시부터)

※ 예약주문 시에는 잔고, 주문가격 제한폭등을 체크하지 않으므로 실주문 전환시 처리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예약주문 처리결과를 확인하는게 좋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