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용어

정확히 알고 투자하면 수익이 보이는 '조정'

반응형

[실전 주식 용어 - 조정]

 

 

<1. 조정이란?>

 

주식시장에서 조정기간이란 기업의 실적이나 외부상황이 좋아져서 주가가 상승했을 때 너무 많이 상승했을 경우 많은 사람들이 주식을 팔고 이익을 취하게 되고 이에 따라 하락하게 되는데 이런 하락을 조정을 받고 있다고 말합니다. 또한 하락, 횡보하는 시기를 조정기간이라고 합니다.

조정시기는 단기간 또는 장기간에 걸쳐 주가가 상승하였을 경우 우리는 더 이상의 상승보다는 하락을 예측할 수 있게 되는데 이럴 때 조정시기가 왔다라고 말하는 겁니다.

  

 

 

 

<2. 주식시장에서 조정의 의미>

 

 

주식시장에서 조정한다는 것은 주가가 가파르게 급상승했거나, 계속해서 상승추세를 보이다가 주식의 상승이 멈추면서 다소 하락하거나 오르막 내리막을 반복하는 경우가 있다. 이것은 주식이 급상승했거나 아니면 오랫동안 상승했기때문에 더 상승하기 어렵겠다라고 판단한 투자자들이 이익실현을 위해서 매도하는 경우로 볼수 있으며, 반대로 아직 더 상승하리라고 판단한 사람들은 매수하기도 한다. 이처럼 상승기조가 꺽이면서 보합세를 유지하는 경우 조정국면에 접어들었다고 한다. 상승기조에서 주가가 조정을 보이면 조정 후에 보통 재상승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조정이 길어지고, 시장의 탄력성이 줄어들면 조정하다가 바로 급락하는 경우도 있기는 기때문에 무조건 적으로 재상승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주식시장으로 유입되는 투자금의 규모 외국인의 투자 기관투자자의 동향을 감안하여 조정국면 이후 주가가 어떻게 움직일까를 판단하게 된다.



<3. 조정의 종류>

 

* 일시적인 조정 혹은 기술적인 조정
  - 기술적 조정은 대체적으로 20% 이내의 조정을 말하며, 상승을 하다가 일시적으로 조정이 나타나는 경우이다.
  - 기술적으로 잘 나타나는 조정이라고 해서 기술적 조정이라 부르며 이 정도의 조정은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보여진다.
  - 언제든지 나올 수 있는 조정으로 별다른 이유없이도 나타나기도 한다.

 

 근본적인 조정 혹은 기본적 조정

  - 근본적 조정은 어떤 큰 이슈로 인하여 지수가 20%을 훨씬 넘게 조정을 하는 경우이다.
  - 경제적으로 큰 변화가 생긴 경우에 나타나는 조정이라고 볼수 있다. 예를 들어, 금융시장이 일시적으로 붕괴되거나 경제적으로 큰 문제가 발생해서 큰 폭의 조정이 나타나는 경우다. ex) 지난 금융위기의 주식시장
  - 근본적 조정은 기술적 조정과 달리 회복하는데 상당한 기간이 걸린다.
  - 근본적 조정은 뭔가 큰 변화가 나타난 경우다.
  - 경제환경은 물론 안 좋아야 하고, 여기에 방아쇠 효과를 가진 일이 터져야 한다.

 

 

<4. 조정과 횡보의 차이>

 

*조정의 경우 주가가 상승추세를 이어가다 차익실현 구간이라고 볼수 있다. 이경우 수익이 발생한 물량이 시장에 출현되면서

추가 상승세가 잠시 꺾이면서 일정부분 가격 조정이나 기간조정을 거치면서 일정부분 가격이 하락하는 현상을 뜻한다.

여기서 추세가 추가적으로 더 떨어진다면 상승추세 마감 하락추세로 전환되는 상황이 발생하며 주가상승 여력이 강하다면 이상황에서 저가에 매수세가 다시 유입되어 추가 고점을 돌파하면서 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횡보의 경우 주가의 방향성이 결정되지 않아 매수와 매도세가 비슷한 상황으로 매도와 매수강도가 강할경우와 매도와

매수세가 너무 빈약한 상황에서 발생하며 횡보장에서는 주가가 상승추세나 하락추세로 급변할수 있는 시점을 의미하며 이때 방향성이 정해지면 추세가 강하게 나타날수 있다. 물론 추세는 매도세와 매수세의 힘의 균형이 깨질때를 말한다.

 

<5. 코스닥 상승에 대한 조정>

   

 

※ 코스닥시장의 상승세에 대한 차익 실현매물 출회로 인한 조정을 보인 이후, 반등하며 상승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