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용어

주식 차트 중 빈도 높게 발생하고 있는 '장악형 패턴'

반응형

[실전 주식 용어 - 장악형 패턴]

 

 

<1. 장악형 패턴이란?>

  

 

 

장악형은 서로 상반된 색깔의 몸체로 구성되어 있으며, 반전신호로 작용한다. 전일의 몸체 크기와 당일의 몸체 크기의 차이가 크면 클수록 새로운 추세로의 에너지가 강화되고 있음을 나타낸다. 장악형은 당일의 주가흐름이 전일의 주가흐름을 완전히 압도하면서 새로운 추세로 반전시켰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상승장악형은 매도우위의 추세흐름을 매수세력이 압도했다는것을 나타내고, 하락장악형은 매수우위의 추세흐름을 매도세력이 압도했다는것을 나타낸다. 추세전환의 장악형으로 해석하기 위해서는 상승추세인지 하락추세인지를 먼저 파악하는것이 중요하며, 장악형이 기존의 추세가 연장된 후나 짧은 기간에 추세가 급격히 반전된 다음에 발생하면 신뢰도는 더욱 높아진다. 일잔적으로 상승장악형이 발생한 이우에는 거래량 증가와 더불어 주가의 상승세가 나타나고, 하락장악형이 발생한 이후에는 거래량 감소와 더불어 주가의 하락세가 나타난다.

 

※ 장악형의 해석

* 장악형의 첫째 날은 몸통이 매우 작고, 둘째 날은 몸통이 매우 길 때이다. 첫째 날의 캔들 몸통이 매우 작다는 사실은 기존의 추세를 지탱하던 힘이 소진 됐다는 뜻으로, 둘째 날의 긴 몸통이 새로운 움직임을 떠받치는 힘이 증가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 매우 길거나 혹은 신속한 주가 움직임 뒤에 장악형이 나타났을 때이다. 신속하거나 긴 주가 움직임 뒤에는 시장이 과열되거나 침체되어 있으므로 시장은 이익 실현 과정에 취약하다.

* 장악형의 두 번째 날, 대량 거래량이 분출될 때, 반전 가능성은 더 높다고 할 수 있다.

 

 

 

<2. 상승장악형이란?>

 

상승장악형은 서로 다른 색깔을 가지는 일봉으로 최종일의 일봉은 양봉이고, 전날일봉은 음봉으로 나중에 나타난 음봉의 몸통이 전일의 음봉 몸통을 완전히 감싸는 패턴이다. 하락추세가 지속되다가 이형태가 나오면 향후 상승 전환을 예상해 볼 수 있다.

상승장악형은 두개의 캔들중에서 더 낮은 저가가 지지선이된다. 상승장악형은 하락하던 주가가 상승으로 전환된다는 신호로서 하락추세의 바닥에서 발생하며, 두 번째 봉이 첫 번째 봉의 몸통을 완전히 장악해야 하고, 첫째 날의 일봉보다 둘째 날의 일봉이 훨씬 클수록 신뢰도는 높아진다. 상승장악형에서는 대량의 거래량이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대량 거래량의 의미는 신규 매수세든, 기존의 매집세력이든 간에 강력한 매수세력이 기존의 매도세력의 저항을 제압하고 새로운 견인세력으로 등장했음을 뜻한다. 그러므로 거래량이 터지지 않은 상승 장악형은 의미가 크게 반감된다고 하겠다. 그리고 상승추세 속에서도 전일의 봉을 장악하는 형태가 나올수도 있지만, 이는 진정한 상승장악형으로 볼 수 없다.

 

※ 퍼스텍 저점에서 상승장악형 패턴 발생후 급등

퍼스텍은 저점구간에서 상승장악형 패턴이 나온이후 다음날 대량의 거래량을 동반하고 급등세를 보였다.

 

 

 

<3. 하락장악형이란?>

하락장악형은 최종일의 음봉이 전일 양봉의 몸통을 감싸는 패턴이다. 상승 추세중에서 발생하게 되면 향후 하락전환을 예상할 수 있다.하락장악형은 두개의 캔들중에서 더 높은 고가가 저항선이된다. 하락장악형은 상승추세의 고점에서 발생하며 두 번째 봉이 첫번째 봉의 몸통을 완전히 장악해야 하고, 역시 위아래 꼬리는 무시해도 되지만, 몸통 색은 반대여야 한다. 상승추세에서 짧은 봉이 출현한다는 것 자체가 매도세와 매수세가 팽팽한 균형을 이루고 있다는 것이므로, 그간의 상승 에너지가 서서히 소진되어 가고 있다는 의미다.

 

※ 아이디엔 고점에서 하락장악형 패턴 발생후 급락

아이디엔은 주가가 상승탄력을 반은이후 고점구간에서 하락장악형 패턴이 발생한 이후 급락하였다.

 

 

<4. 장악형의 판단기준>

* 단기간이라 하더라도 주가의 상승 추세(하락 장악형)나 하락 추세(상승 장악형)가 명확해야 한다.
 두 번째 캔들의 몸통이 첫 번째 캔들의 몸통을 덮어야 한다. 그러나 그림자까지 덮을 필요는 없다. 장악형에서는 위아래 꼬리는 큰의미를 두지 않고 몸통의 크기를 비교하여 판단한다.
* 장악형에서 나타나는 두 번째 캔들의 몸통은 첫 번째 캔들의 몸통과 색깔이 달라야 한다. 장악형의 첫 번째 몸통이 도지형일 때는 이 규칙이 적용되지 않는데, 하락장에서 도지형이 나타나고 장대 양봉의 몸통에 덮인다면 상승 반전신호이다. 상승장에서는 십자형 캔들이 장대 음봉의 몸통에 덮일 경우 하락 반전 패턴으로 봐도 무방하다.
 장악형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두 번째 날의 종가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
 

 

 <5. 장악형 패턴의 실전 활용> 
* 장악형은 주로 지지선과 저항선을 판단하는데 활용된다.
* 하락장악형에서는 두 개의 캔들 중에서 더 높은 고가가 저항선이 된다.
* 상승장악형에서는 두 캔들 중에서 더 낮은 저가가 지지선이 된다.
 
※ 장악형의 매매 대응
* 모멘텀 투자자들은 하락장악형의 고점이 잠재적인 저항선으로 작용한다는 원리를 이용하여, 저항선의 돌파를 상승의 징후로 판단하여 매수를 고려하기도 한다.

* 하락 추세 진행 중에 첫째 날 음봉이 나오고 둘째 날 첫째 날의 음봉을 장악하는 양봉이 나오면 공격적인 투자자는 첫째 날의 고가이자 시가를 돌파하는 시점에서 매수를 고려한다. 보수적인 투자자는 셋째 날 양봉이 나올 경우에만 매수를 고려한다. 그러므로 셋째날 종가에 양봉을 확인한 후에만 매수가 가능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