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용어

거래가 집중된 구간으로 지지/저항을 분석하는 '매물대'

반응형

[실전 주식 용어 - 매물대]

 

 

<1. 매물대란?>

 

매물대란 가격대별 거래가 집중적으로 이루어진 구간을 말하며, 거래량이 많은 가격대가 매물대가 된다. 주가가 매물대를 상향 돌파할 경우 상승추세로, 매물대를 하향이탈하면 하락추세로 이해해야 하며, 주가가 상승할 때 매물대를 만나게 되면 저항선의 역할을하며, 주가가 하락할 때 만나는 매물대 에서는 지지선의 역할을 한다.


* 저항구간으로 작용한 매물대는 돌파후 지지의 역할을 하고, 지지의 역할을 한 매물대는 돌파후 저항의 역할을 한다고 보면 된다. 매물대의 이런 속성은 이동평균선의 지지와 저항의 역할과 유사하다. 두터운 매물대 돌파를 위해서는 평균이상의 거래량이 수반되어야 하며, 많은 거래량이 뒷받침 될수록 주가의 반전을 줄 신뢰를 더 가질수 있게 된다. 캔들의 위치가 매물대에 있어서 어떤 형태로움직이고 있는가에 더 의미를 두어야 할것이다.

 

 

 

<2. 간단한 매물대 활용법> 

 

- 급등후에 조정을 받는 종목은 과거 매물이 많은지역이 지지라인을 형성한다.

- 주가가 반등을 한다고 하더라도 매물대에 진입하면 어느정도의 비중축소를 한다.

- 매물대가 두꺼운 곳은 적어도 세번정도 그 가격에서 돌파시도가 았다면 추격매수한다.

- 주가가 직전고점까지 상승하면 더 오른다고 생각하지 않고 매도한다.

- 긴 음선이 발생한다 하다라도 매물대가 두꺼운 지역까지 내려가면 반응 포인트를 포착한다.

- 직전고점만큼의 거래량이상이 되어야 고점을 돌파하더라도 추가상승이 가능하다.

- 반등할때 고점은 두꺼운 매물벽이나 중기 이평선까지로 예상한다.

- 매물대는 일단 못 뚫는다고 생각하며, 주가가 매물대를 돌파한다면 그 때 새로운 전략을 짠다.

 

 

<3. HTS 차트에서 매물대 설정하는 법>

 

* 대신증권 U-CYBOS 5 기준으로 매물대 확인.

 

 

차트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여 나오는 메뉴에서 매물부담을 클릭.

 

 

 

 

매물부담을 클릭하면 나오는 매물부담차트에서 매물가격대 개수를 선택할 수 있다.(최대 100개까지 설정 가능)

 

 

 

<4. 매물대 간단하게 분석하는 법>  

 

 

 

 

 

* 매물대는 거래량을 통해 저항과 지지를 알아보는 것이므로, 화면창이 나와있는 구간이 다를때마다 움직임이 아예 바뀐다. 일반적인지표들이랑은 확연히 다를 것이다. 해서 설정하는 기간, 매물대갯수등에 따라 결과가 어느정도 바뀔 수도 있다. 해서 이렇게 그림으로 보고 파악하는 것 보다 본인이 본인에게 맞는 구간과 매물대갯수 등을 설정하고 다른 지표 혹은 분석법들과 결합하서 사용하면 확률은 배가 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