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용어

상장회사의 경영성 및 재무상태 등을 알아 볼 수 있는 '사업보고서'

반응형

[실전 주식 용어 - 사업보고서]

 

 

<1. 사업보고서란?>

 

상장회사가 매 사업년도 말에 당해사업년도의 경영성과 및 재무상태, 유가증권의 변동에 관한 사항 등 기업내용에 관한 사항을 기록하여 주주 및 이해관계자를 비롯하여 금융감독위원회와 증권거래소에 제출하는 유통시장의 주된 공시자료로 서거래소에 주권, 사채권(보증사채권)을 상장한 법인에게 제출의무를 부과하고 있다.

 

* 사업보고서에는 ① 회사의 목적 상호, ② 회사의 개황, ③ 사업의 내용, ④ 재무에 관한 사항, ⑤ 공인회계사의 감사의견 등을

기재하고 재무제표부속명세서 및 감사인의 감사보고서를 첨부하여야 한다. 상장회사는 각 사업년도 경과 후 90일 이내에 사업보고서 제출하여야 하며 금융감독위원회와 증권거래소는 제출 받은 사업보고서를 일반인이 열람할 수 있도록 2년간 일정한 장소에 비치하여야 한다.

 

최초로 사업보고서를 제출해야 하는 법인은 사업보고서 제출대상법인에 해당하게 된 날부터 5일 이내에 그 직전 사업연도의 사업보고서를 금융위원회와 거래소에 제출해야 한다. 다만, 그 법인이 증권신고서 등을 통해 이미 직전 사업연도의 사업보고서에 준하는 사항을 공시한 경우에는 직전 사업연도의 사업보고서를 제출하지 않을 수 있다.



<2. 사업보고서 제출 면제 법인 범위>

 

 

파산으로 인하여 사업보고서의 제출이 사실상 불가능한 경우, 상법 및 그 밖의 법률에 따라 해산사유가 발생한 법인으로서 최근 사업연도 사업보고서의 제출이 사실상 불가능한 경우, 상장법인이 상장 폐지요건에 해당하여 해당 법인에게 책임이 없는 사유로 사업보고서의 제출이 불가능하고, 금융위의 확인을 받은 경우와 모집 또는 매출한 발행한 발행인의 경우 각 증권마다 소유자의 수가 25인미만인 경우로서 금융위가 인정한 경우, 증권별 소유자 수가 500인 이상인 외부감사대상법인의 경우 각각의 증권마다 소유자의 수가 모두 300인 미만으로 된 경우**에는 제출면제법인에 해당된다.

 

* 다만, 그 소유자의 수가 25인 미만으로 감소한 날이 속하는 사업연도의 사업보고서는 제출

 

* 다만, 그 소유자의 수가 300인 미만으로 감소한 날이 속하는 사업연도의 사업보고서는 제출


출처:금융위원회

 

 

 

 

<3. 사업보고서 확인 방법(전자공시 이용)>

 

 

- http://dart.fss.or.kr/ <= 접속

 

 

 

 

- '회사명'란에다 원하는 회사명을 입력한 이후 '회사명찾기'를 눌러서 회사명이 중복되는 것 중 원하는 회사를 선택 한다. 회사를 선택 했으면 오른쪽에 있는 검색을 눌러 검색한다. 아래 나온 여러가지 공시, 보고서 등등에서 '사업보고서'를 선택하여확인하면 된다.

 

 

 

 

 

<4. 사업보고서 확인시 꼭 체크해야 할 부분!!>

 

- 자본금 변동사항을 분석하자

가장 세심히 살펴봐야 하는 부분이 자본금 변동사항인데 이 항목에서는 유상증자, 무상증자, 감자 등의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요소들은 향후 주가에 큰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므로 사전 분석이 매우 중요하다.

또 한가지 중요한 지점이 전환사채나 신주인수권부사채의 유무도 이것 또한 알아두어야 할 것이다.

 

-배당성향을 통해 배당수익률을 알아보자

최근 3사업연도 배당에 관한 사항이라는 세부항목에서 배당가능이익과 현금배당금, 주식배당금이 얼마나 되는지를 알 수가 있다.

 

- 사업의 내용을 통해 기업을 알아보자

즉, 업계의 현황과 회사의 현황을 알아 볼 수가 있는데, 전반적인 회사의 분위기나 시장점유율, 시장 특성, 신규 사업등의 내용 및 전망이 세세히 제시되어 있다.

 

- 생산설비를 통해 회사의 규모를 확인하자

이중에서 특히 생산설비의 현황 등을 꼼꼼히 확인해야 하는데 토지, 건물, 구축물의 자산현황을 파악해야 한다.

여기서 토지나 건물이 시장의 이슈가 되는 지역이라면 부동산 상승으로 인한 수혜를 볼 수도 있기 때문에 더욱 세밀하게 조사해야한다.

 

- 재무제표를 분석해 실전에서 활용해야 한다.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를 요약한 것으로 주식투자를 하면 실질적으로 가장 많이 참고하는 자료이다.

 

- 회사의 각 기관과 계열회사를 분석하자

여기에서 핵심적인 부분은 타법인출자 현황으로, 출자한 회사의 종류와 투자금액 및 지분율을 확인해야 한다.

 

- 주주에 대해 알아두는 것도 중요하다

여기에서는 주주의 분포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