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용어

주가의 추가 상승 확률을 높이는 '적삼병'

반응형

[실전 주식 용어 - 적삼병]

 

 

 

<1. 적삼병이란?>

 

 

 

적삼병이란 저점과 고점을 높이는 3개의 양봉이 연속해서 출현한 경우를 말한다 그리고 대체적으로 적삼병 출현 이후 강력한 상승 추세가 나오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적삼병이 출현했다고 해서 무조건 상승세를 이어간다 이렇게 보는 것은 무리가 있다. 특히 최근 적삼병 이후 기술적 조정 구간을 거치고 난뒤 재차 상승을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향후 흐름을 보고 대응하는게 좋다. 그리고 적삼병에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상승 기간 동안의 강한 매수세 유입 즉, 거래량이 강하게 터져주느냐도 반드시 살펴봐야 한다.

 

※ 보통 적삼병은 주가가 장기간의 하락추세를 벗어나 상승전황되는 중요한 신호로 해석해볼수 있으며, 상승추세중에 발생한다면 상승의 지속을 알리는 중요한 신호로 볼 수 있다. 적삼병의 패턴은 신뢰도가 매우 높으며, 바닥권에서 출현했을 경우 강력한 매수급소가 된다.

 

 

 


 

 

 

 

<2. 적삼병의 종류>

 

 

 

 

일반적으로 적삼병이 주가가 바닥권을 치고 상승국면의 전환신호로 분석되는 지표가 되기도 하지만, 적삼병의 변형형태에 유의해야한다. 일반적인 적삼병의 양봉들이 점점 길어지는 패턴을 보이며 일정 기간 주가 상승을 예측할 수 있는 형태를 보이는 데 비해, 봉의 길이가 점점 작아지는 상승적삼병은 매수세력 약화를 반영하여 하락반전을 예고하는 형태가 있다. 마찬가지로 상승추세를 보이면서 가운데 막대가 가장 긴 형태를 보이는 정체적삼병은 조정국면을 예측할 수 있는 형태도 있으므로, 주식시장에서의 섣부른 예측은 삼가야 한다. 한편, 양봉들이 점점 길어지는 패턴을 나타나면 일정 기간 주가 상승을 나타내는 반면, 상승국면 막바지에서 음봉이 3개 연속 나타나는 것을 흑삼병이라고 한다. 일정 기간 주가가 상승하여 고점을 찍은 후 흑삼병이 나타나면 향후 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3. 적삼병 형성후 주가의 방향>   

 

※ 키이스트의 적삼병 출현 차트

키이스트의 차트를 보면 녹색원 부근에 적상병이 출현하였고 이후 추가적인 상승세를 기록하였다. 거래량을 보면 적삼병 출현과 함께 강한 거래량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면서 주가가 추가로 상승하였다. 다만 실전매매에서 중요한 것은 적삼병 출현 보다 고점 돌파로 인한 매수 타이밍을 빨리 잡는 것을 캐치해야 한다. 또한 적삼병이 출현했다고 해서 무조건 상승세를 이어간다 이렇게 보는 것은 무가 있다. 특히 최근 적삼병 이후 기술적 조정 구간을 거치고 난뒤 재차 상승을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향후 흐름을 보고 대응하는게 좋다. 키이스트 역시 이경우에 속한다. 적삼병 출현 이후 추가가 단기 상승을 보이긴 하였지만 기술적 조정구간을 거치구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때문에 실전 매매시 적삼병 출현이후 뒤늦게 매수를하게되면 단기 조정구간에서 버티기 힘들기 때문에 적삼병 출현시 매매결정을 빠르게 하는것이 좋다.

 

 

 

※ 코미팜의 적삼병 출현 차트

코미팜 역시 하락세를 보인 이후 적삼병이 출현하면서 강하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