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용어

어렵지만 배워두면 주식투자에 있어 가장 강력한 무기가 되는 '베이시스'

반응형

[실전 주식 용어 - 베이시스]

 

 

<1. 베이시스란?>

 

베이시스(basis)란 주식시장에서 선물가격과 현물가격의 차이를 나타내는 것(선물가격-현물가격)으로

베이시스가 양(+) 이면 '콘탱고' 라고 하며, 음(-)이면 '백워데이션' 이라고 한다.

 

대개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백워데이션이 발생하며

반대로 주가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콘탱고 현상이 일어난다.

 

 

 

<2. 선물과 현물> 

 
베이시스(Basis)를 알기 위해선 '선물(先物)'과 '현물(現物)'에 대한 이해가 뒷받침돼야 한다.

쉽게 말해 현물이란 현재 시세로 거래 계약을 체결하고 매매하는 상품을, 선물이란 현재 시세로 거래계약을 체결하되 계약 이행을 미래의 특정 시점(만기일)에 하기로 약속한 상품을 말한다. 현물을 매매하는 거래는 현물거래, 선물을 매매하는 거래는 선물거래가 된다.

 

예를들어,

A가 B소유의 아파트를 1억원을 주고 넘겨받는건 현물거래이다.

A가 B소유의 아파트를 1년뒤 1억원에 넘겨받기로 약속하는건 선물거래이다.

 

즉, 현물거래에서는 바로 거래가 이루어지지만

선물거래에서는 미래에 가격이 어떻게될지 알수 없는 상태에서 먼저 거래에 대한 약속을 체결하기때문에

1년뒤 아파트 가격이 2억으로 상승하면 A는 1억원의 이익을 볼수 있고 B는 1억원의 손실을 입을 수 있다.  

 

 

<3. 콘탱고(Contango)란?> 

 

시장이 정상적이라면 선물가격은 현물지수보다 높으며, 결제월이 멀수록 가격이 더 높게 형성되며 이를 콘탱고(Contango)라고 한다.

선물의 만기가 현물상품보다 늦게 발생하기 때문에 그 기간 동안 보관료.보험료.투자금액에 대한 이자비용 등이 반영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경우 베이시스는 양(+)의 값을 갖는다.  

 

 

<4. 백워데이션(Backwardation)이란?> 

 

반면 비정상적인 시장에서는 일시적인 공급 부족 등 시장불균형에 의해 현물지수가 선물가격 보다 오히려 높은 현상도 발생한다.

이같은 현상을 백워데이션(Backwardation) 이라고 한다.

이 현상은 주로 현물의 공급이 부족한 시장에서 흔히 보여지며 다른 말로는 역조시장(Inverted Market)이라고 한다.

즉, 백워데이션이란 선물시장에 있어서 선물과 현물간의 가격 역전 현상을 뜻하거나, 만기가 늦은 지수선물 가격이

만기가 임박한 지수선물 가격보다 점차 인하되는 시장상황을 일컫는다.

이 경우 베이시스는 음(-)의 값 을 갖게된다.

 

<5. 베이시스를 적용한 주식매매>

 

한국 증시에서 주식 선물거래의 중심은 '코스피(KOSPI)200 선물'이다.

이는 코스피200을 선물로 거래하기 위해 만들어진 금융상품이다. '코스피200 선물'에는 3월물, 6월물, 9월물, 12월물 등 네 종류의 상품이 있다. 매매는 '계약' 단위로 이뤄지며, 단위당 매매계약금은 50만원이다.

 

 

 

 

지수를 통해 예를 들어보겠다.

위 차트에 나와있듯이 2014년 8월 22일 현재 코스피200 시세는 264.26포인트이고,

9월 둘째주 목요일 만기가 돌아오는 9월물 코스피200 선물 시세는 264.70포인트이다.

이때 베이시스는 선물가격 264.70 - 현물가격 264.26 = 0.44포인트(+)가 된다.

즉, 선물이 현물보다 고평가된 '콘탱고' 상황이다.

 

따라서 이 경우 투자자는 상대적으로 비싼 선물을 시장에 내다팔고, 저평가 되어있는 현물을 사는 거래를 벌인다.

이렇게 선물을 내다팔기 때문에 선물 가격은 점차 하락하고. 현물을 사기 때문에 현물 가격은 점차 상승을 한다.

 

 

또한 이렇게 선물 가격이 하락하고 현물 가격이 상승하기 때문에 베이시스는 결국 만기에 '0'이 된다.

선물가격이 미래 특정시점의 현물가격이기 때문에 만기가 종료되면 해당 선물이 없어지면서

선물가격과 현물가격은 같아지게 되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베이시스를 확인하면 현재 시점에서 선물을 사야할지 현물을 사야할지를 알수 있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베이시스를 이용해서 기관투자자들은 프로그램 매매를 하는데

콘탱고 상태일때는 선물을 팔고 현물을 사기 때문에 프로그램이 주식을 매수하면서 지수가 상승한다.

백워데이션 상태일때는 선물을 사고 현물을 팔기 때문에 프로그램이 주식을 매도하면서 지수가 하락한다.

따라서 베이시스가 (+) 상태를 나타내고 있다면 지수 상승의 무게감을 두고 주식 매수 포지션을 취해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