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용어

기업의 규모가치를 알아볼수있는 "시가총액" 알아보기

반응형

[실전 주식 용어 - 시가총액]

 

 

<1. 시가총액이란?>

 

전 상장 주식을 시가로 평가한 금액을 말하는 것으로 전 상장 종목별로 그 날 종가에 상장주식수를 곱한 후 합계하여 산출하는데 거래소에서 산출 · 발표하고 있다. 시가총액은 주식시장의 규모를 표시하는 것은 물론 한 나라의 경제규모를 측정할 수 있는 중요한 경제지표로서 의미를 갖고 있다.

 

 

<2. 시가총액의 종류>

 

※ 개별종목

개별종목의 시가총액은 그 종목의 발행주식수와 주가를 곱한 것으로 그 회사의 규모를 평가할 때 사용한다. 

예를 들면 시가가 1만원이고 발행주식수가 1천만주인 종목의 시가총액은 1천억원이다. 1천억원의 자금이 있으면 그 회사를 매수할 수있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지만 실제적으로 매수하려고 하면 대주주가 가만히 있지 않고 또한 매수에 들어가면 주가가 상승하여 변동한다. 

 

따라서 시가총액은 주가를 변동과 함께 시시각각 변하는데, 보통 그날의 종가에 상장주식수를 곱해 산출한다.

개별 기업의 시가총액은 그 기업의 실질적인 가치를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이다.

 

※ 주식시장 전체

주식시장 전체의 시가총액은 증시에 상장돼 있는 모든 종목의 총주식을 시가로 평가한 금액으로 전 상장종목별로 그 날 종가에 상장주식수 곱한 후 합계해 산출한다.

 

일정 시점에서 주식시장이 어느 정도 규모인지를 나타내주어 주식시장규모의 국제비교에도 곧잘 이용된다. 

또한 시가총액은 우리나라의 경제지표로써 사용되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이다. 예를 들면 개인의 금융자산과 은행예금총액, 보험의 계약고 등과 비교해서 시가총액의 신장율이 크다는 것은 주식시장으로 자금유입이 활발한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4. 시가총액 최종요약>

 

 

 

※ 시가총액은 전상장주식을 종가로 평가한 총액을 말함.

※ 한 나라의 경제규모를 측정할수 있는 중요한 지표임.

 

※ 시가총액의 신장율이 크다는 것은 주식시장으로 자금유입이 활발한 것을 의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