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용어

주가지수선물과 현물 주가의 가격차이를 이용해 차익을 남기는 '프로그램매매'

반응형

[실전 주식 용어 - 프로그램매매]

 

 

<1. 프로그램매매란?>

 

 

프로그램매매란 주가지수선물과 현물 주가(KOSPI 200지수)의 가격차이를 이용하여 현물과 선물을 동시에 사고 팔아 차익을 남기는 것을 말한다. 주가등락에 관계없이 항상 일정한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투자 리스크는 거의 '제로'에 가깝다. 프로그램매매는 "바스켓 매매"라 부르기도 하는데 그 기원은 1976년 뉴욕 증시와 아메리칸 증시에서 가동되기 시작한 DOT(Designated Order Turnaround)라는 주문시스템이다. 프로그램매매에서 중요한 점은 개별 종목을 사고 팔듯 여러 주식으로 구성된 주식 바스켓을 한꺼번에 사고 판다는 데 있다. 즉 선물이 높게 평가되어 있으면 선물을 팔아 현물을 싸게 살 수 있으므로 프로그램 매수가 일어난다. 반면에 선물이 낮게 평가되어 있으면 선물을 사기 위해 현물을 팔아야 하기 때문에 프로그램 매도가 나온다. 그러나 수많은 현물주식과 선물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는 바스켓 종목을 한꺼번에 사고 팔 수는 없어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해 아주 빠른 속도로 미리 등록된 종목들을 하나 하나 주문하여 처리하게 된다.

 

프로그램매매는 거래규모 면에서 아직 미미한 수준에 머물고 있지만 시가총액상 주요종목에 대해 동시주문을 내기 때문에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친다. 우리 주식시장의 프로그램매매가 전체 주식거래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996년 0.1%에서 1999년 1.2%로 높아졌으나 그 비중을 미국(NYSE, 1998년 8.7%)이나 일본(동증, 1999년 9.4%)에 비교하면 아직 낮은 수준이다.

 

 

 

<2. 프로그램매매의 부정적인 부분>

 

 

자금력을 갖춘 기관투자가나 외국인 투자가들이 이용하는 거래로 우량주가 집중된 KOSPI 200 종목들이 대상이다. 주식시장에 새로운 정보가 유입되어 효율적인 가격으로 조정된다는 긍정적인 면이 있는 반면에 코스피지수를 급변하게 하여 시장을 혼란시킨다는 부정적인 면도 있다. 프로그램매매는 주가에 끼치는 영향이 크므로 규정과 제약을 두고 있는데, 공시제도와 사이드카가 대표적이다.

 

* 사례

1987년 10월 19일 미국의 주식시장에서 하루에 종합지주가지수가 20% 하락하는 현상(Black Monday Crash)이 발생했을 때 프로그램매매 거래방식이 중요한 원인으로 지적된 적이 있다. 이러한 지적에 따라 프로그램매매에 대한 제한이 필요하다는 견해도 많다. 그러나 화폐경제학자인 Merton Miller는 주가지수 선물 가격도 주식가격을 움직이는 경제적 힘, 즉 시장에 의하여 평가되는 주식의 내재가치 반영한다는 점에서 프로그램매매가 주식시장의 폭락을 가져온다는 주장에 동조하지 않는다.

 

 

 

 

<3. 프로그램매매의 구분>

 

프로그램 매매는 지수차익거래와 비차익거래로 구분할 수 있다. 지수차익 거래는 현물과 선물을 다른 방향으로 동시에 매매함으로써 현물과 선물 종목 간에 일시적인 가격 차이가 발생할 경우 위험을 줄이고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거래이며, 비차익 거래는 선물과 연계하지 않고 현물 바스켓을 매매하는 거래이다. 기관 투자가들은 흔히 지수 영향력이 큰 20~30개의 주식집단을 대량으로 매매하므로, 프로그램 매매는 종합주가지수에 큰 영향을 끼친다. 특히, 지수차익 거래에서 선물을 매도하고 현물을 매수해 은 상황에서 일정 시점 이후 이익 실현을 위해 선물을 매수하고 현물을 매도할 경우, 집중적인 현물 매도에 의해 종합주가지수가 급락(반대 경우는 급등)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하지만 이는 선물거래의 만기 도래로 인해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비차익 거래도 종전에 매수(매도)해 두었던 프로그램 매수(매도) 물량이 일시에 증권시장으로 쏟아질 때 주가지수 하락(상승)을 초래할 수 있다.

 

 

<4. 프로그램은 상승장에서 매수를할까? 매도를할까?>

 

상승장에서는 코스피선물지수가 대부분 고평가 될 때가 많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선물매도 현물매수 할 것이다.
그럼 현물올라 시장 더 오를 것 같아서 사람들이 선물을더 살것이다. 연쇄효과로 선물이 더오르고 또 선물매도하고 현물매수하고그런 흐름이 나오게 되는 것이다. 이것을 프로그램 매매 차익 거래라고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