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용어

주식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캔들'

반응형

[실전 주식 용어 - 캔들]

 

 

<1. 캔들이란?>

위의 차트안에 형성된 모양의 네모난 모양들을 캔들이라고 한다. 

처음 주식을 접하는 분들 께서 알아야 할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캔들이며 캔들을 알기위해서는 6가지를 알아둬야할 필요가 있다. 음봉, 양봉, 시가, 종가, 고가, 저가인데. 주식기초 라고 할 수 있는 이 캔들의 구분은 수 많은 이름과 모양의 캔들을 알기전에 들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하루에 거래가격의 변화가 얼마나 있었는지를 알려 주는 기준이 된다.

음봉, 양봉을 설명하기 전에 시가,종가,고가,저가 를 설명하자면

 

① 시가

   -> 시가는 오전 09:00 분에 주식 장이 시작하였을 때 형성되어진 가격을 의미 한다.

        " 점상한가 " 는 시가가 상한가로 시작하는 것이고, " 점하한가 " 는 시가가 하한가로 시작하는 것을 의미 한다.

 

② 종가

   -> 종가는 오후 3:30 분에 주식 장이 마감하였을 때  형성되어진 가격을 의미 한다.

 

③ 고가

   -> 고가는 오전 09시  부터 오후03:30시 까지 가장 높이 올랐던 가격을 의미 한다.

 

④ 저가

   -> 저가는 오전09시 부터  오후03:30시 까지 가장 낮게 내려간 가격을 의미 한다.

 

⑤ 양봉

   -> 양봉은 장이 마감 하였을 때, 종가가 시가보다 높은 가격에 종료 된 캔들을 의미 한다.

        보통 HTS의 기본설정에는 양봉은 붉은색으로 음봉은 푸른색으로 표시 되도록 설정되어져 있다.

   

⑥ 음봉

   -> 음봉은 장이 마감 하였을 때, 종가가 시가보다 낮은 가격에 종료 된 캔들을 의미 한다.

 

 

 

<2. 양봉이란?>

 

 

양봉이란 주가가 시초가 대비 상승 마감하였다는 뜻이다. 여기서 시초가란 주가가 당일 시작하는 가격을 의미한다. 시초가를 전일 종가인 기준가와 혼동하는 분들이 많은데 시초가란 오전동시호가에 접수된 가격으로 9시에 시작되는 가격을 의미한다.

 

 

여기서 동시호가란 장이 시작하기 전 8시부터 9시까지의 오전 동시호가와 2시 50분부터 3시 사이에 오후동시호가가 있는데 이 시간에 매수, 매도 주문을 접수 받아 9시와 3시에 일괄 처리하는 것을 말한.. 따라서 동시호가에 매수가 몰리면 10%이상 상승출발 할 수 있으며 15%의 상한가로 출발하는 종목도 발생하게 된다. 반대로 하한가로 시작하는 종목도 생긴다.

 

 

그리고 시초가가 높게 형성될 경우 종가가 어제보다 높게 마감하더라도 양봉이 아닌 음봉이 만들어 질 수 있으니 양봉과 음봉의 판단은 항상 시초가와 종가를 기준으로 한다는 점이 중요하다.

 

 

 

 

 

 

양봉은 시초가보다 종가가 높아야 하며 장중 종가가 시초가보다 위로 마감하여 양봉이 형성되어야 양봉 캔들이 형성된다. 또한 시초가보다 장중 하락하여 아래꼬리를 만들었으며 종가보다 상승한 후 하락하여 위꼬리가 형성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꼬리를 다는 것은 장중 최고와 최저점을 표시해주는 것이며 종가가 최고점일 경우 위 꼬리가 없으며 최저점일 경우는 아래꼬리가 없이 만들어 진다.

 

 

<3. 양봉이 형성되는 원리>

 

 

 

 

 

 

 

 

 

<4. 장대양봉이란?>

 

 

장대양봉은 양봉의 몸통이 긴양봉을 의미한다. 여기서 길다는 의미는 수치로 정확히 따지는건 없지만 보통 최근에 나타난 캔들에 비해 유난히 긴 몸통을 가진 캔들을 양봉이라고 하며, 평균보다 3~4배 정도 긴 몸통이 나타났을때 장대양봉이라고 할 수 있다.

 

 

 

 

 

 

 

 

 

<5. 음봉이란?>

 

음봉의 경우 양봉과 반대라고 생각하시면 된다. 시초가보다 종가가 낮을 경우 음봉이 발생하며 하한가 종목은 대부분 음봉으로 형성된다. 즉 보편적으로 그날 하루 매수하려는 사람보다는 매도하려는 사람이 많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음봉은 시초가보다 종가가 낮아야 하며 장중 종가가 시초가보다 밑으로 마감하여 음봉이 형성되어야 음봉 캔들이 형성된다. 이처럼 꼬리를 다는 것은 장중 최고와 최저점을 표시해주는 것이며 종가가 최고점일 경우 위 꼬리가 없으며 최저점일 경우는 아래꼬리가 없이 만들어 진다.

 

 

<6. 장대음봉이란?>

 

장대음봉은 음봉의 몸통이 긴양봉을 의미한다. 여기서 길다는 의미는 수치로 정확히 따지는건 없지만 보통 최근에 나타난 캔들에 비해 유난히 긴 몸통을 가진 캔들을 양봉이라고 하며, 평균보다 3~4배 정도 긴 몸통이 나타났을때 장대음봉이라고 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