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용어

'유상증자'에 대하여

반응형

[실전 주식 용어 - 유상증자]

 

 

 

<1. 유상증자란?>

 

회사가 사업을 영위하는 도중 자금이 필요해 신주를 발행하여 주주로부터 자금을 납입받아 자본을 늘리는 것을 말합니다.금융권이나 사채권자로부터 자금을 융통하는 경우에는 이자를 지급하고 만기에 원금을 상환해야 하지만, 주주로부터 자금을 납입받는 경우에는 상환의무가 없으므로 장기간 안정적으로 자금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기업체에서는 자금 조달을 위해 유상증자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상증자를 하려면 우선 이사회의 결의를 거쳐야 합니다. 이사회에서는 발행주식수, 배정기준일,청약일정 등을 정합니다. 기업이 유상증자를 통하여 필요한 자본을 조달할 경우, 발행되는 주식은 단순한 자금조달의 수단이란 차원을 넘어서 경영권의 재분배라는 중대한 부수적인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그러므로 신주를 발행하는 경우 이를 누구에게 판매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매우 중요합니다. 발행되는 신주를 인수할 수 있는 권리, 즉 신주인수권을 기존 주주 또는 일반투자자에게 부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신주발행에 있어서 가장 직접적인 이해관계자인 기존 주주에게 우선적으로 신주를 할당하고, 기존 주주가 배정된 주식을 인수하지 않아서 발생되는 실권주에 대해서만 일반공모를 실시합니다. 이처럼 기존 주주에게 신주인수권을 우선적으로 부여하는 것은 그들의 의결권 및 재산권을 보호하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2. 유상증자의 종류>

유상증자는 신주의 모집방법에 따라 주주배당, 공모, 제3자배당으로 나누어집니다.

 

* 주주배당

이 방법은 가장 일반적인 유상자의 방법으로 신주의 인수권을 기존주주에게 부여하고 배정하는 방법입니다.

실권주는 이사회 결의로써 처리되지만 정관에 다른 정함이 없으면 상법에 따라 회사의 주주는 그가 가진 주식의 수에 따라 신주의 배정을 받을 권리를 가지게 되어 있습니다.

 

* 공모(일반공모/주주우선공모/직접공모/)

일반공모는 일단 구주주의 신주인수권을 완전히 배제되면서 시작되는 방법입니다. 인수단의 연명으로 일반투자자에게

청약을 받는 방식으로 완전공모라고도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유상증자 일반공모는 구주주에게 신주를 배정하는 절차가 필요하지 않아 일정이 길지 않고 절차가 매우 간단한 방법으로 기존주주에게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 발행가격이 시가에 가깝게 나오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 방식은 유상증자 시가발행제도의 정책을 위해 꼭 필요한 증자방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주주우선공모 주권 상장법인 및 코스닥 상장법인이 신주를 모집하는 경우 인수단인 대표주관증권사 등이 유상증자분을 총액 인수하게 되는 방법입니다. 이후 구주주와 우리사주조합에게 우선 배정하여 청약을 받게 되면서 그 청약 미달분인 실권주는 발행회사의 이사회를 결의로 일반투자자를 대상으로 추가 청약을 통해 일반공모를 시행하는 방법입니다.

 

직접공모는 인수기관을 통하지 않고 발행회사가 직접 자기의 책임을 계산화해서 신주를 공모하는 방식입니다.

비상장법인인 경우에 발행가액의 적정성에 대하여 유가증권 분석 전문기관인 증권회사. 신용평가회사. 회계법인의 평가를 받아야합니다. 일반적으로 비상장금융기관이 주로 사용하는 방법으로서 자체모집능력이 있는 발행주체에 유리한 방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제3자배당

특별법, 회사의 정관, 주주총회 특별결의 등에 의해 특정의 제3자에게 신주인수권을 부여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일명 연고자 배정방식이라고도 하는데요. 이는 기존주주의 이해관계 및 회사의 경영권 변동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정관에 특별히 정하거나 주주총회 특별결의 등 엄격한 규제를 가하고 있습니다.

 

 

 

<3. 유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

 

유상증자는 기업의 재무구조 개선과 투자 기회 증가로 인한 주가 상승 쪽의 영향과 신주 발행가격이 시가 보다 낮음으로

인한 주가 하락의 쪽의 영향 두 가지를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결국 유상증자가 주가 상승 아니면 주가 하락으로 귀결될 지는 재무구조 개선과 투자 기회 증가의 영향이 더 클 것인지 아니면 시가 보다 낮게 책정되는 신주 발행가격의 영향이 더 클것인지에따라 결정될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유상증자를 하는 시점도 고려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주식시장이 상승 국면일 때 유상증자는 좋은 신호로 해석되어 주가 상승으로 귀결되기도 하고, 주식시장이 하락 국면일 때 유상증가는 주식 거래 자체가 부담이 되어 주가 하락으로 귀결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4. 유상증자를 하는 주식에 투자할 때 주의할 점>

 

유상증자를 발표한 후 청약이 이루어 지는 기간 동안 기업은 주가를 올리기 위해 노력할 것이므로 이 기간에 주가는 인위적인 노력으로 오를 수도 있다는 점, 그리고 이는 청약 후에 주가가 급락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염두해두어야 합니다. 또한 주식시장의 전반적인 상황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유상증자를  하는 기업이 정말 투자기회를 살리기 위해 또는 재무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유상증자를 하는 가를 파악하는 일과 그 투자 기회의 전망이 밝은 것인가 또 재무구조 개선이 기업의 성과로 연결 될 것인가를 판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5. 유상증자 최종요약>

 

※ 유상증자는 회사가 사업을 영위하는 도중 자금이 필요해 신주를 발행하여 주주로부터 자금을 납입받아 자본을

늘리는 것을 말한다.

※ 소정의 발행비용만 제외하면 추가적인 비용 발생없이 주식시장을 통해 직접 자본조달을 할 수 있다.

※ 유상증자 공시가 떴을 때 주가가 하락을 하는 경우가 잦아 투자자들이 기피하는 경향이 있다.

※ 기업이 실적이 악화되고 지속적으로 영업에서 적자가 나고 있다면 유상증자를 조심해야한다.

※ 유상증자 자체는 회사의 재무구조를 개선하거나 새로운 투자 기회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좋은 신호로

해석되어 주가를 올리는 역할을 할 수 있다.

 

반응형

'주식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랜빌의 법칙  (0) 2019.12.27
역배열 알아보기  (0) 2019.12.27
관심을 가져야하는 '계절주'  (0) 2019.12.27
용어 정리  (0) 2016.10.06
용어정리  (0) 2016.1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