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용어

고배당 수익을 얻기 위하여 필수적으로 알아야할 '우선주' 알아보기

반응형

[실전 주식 용어 - 우선주]

 

 

 

<1. 우선주란?>

 

의결권을 주지 않는 대신 보통주보다 높은 배당률을 지급하는 주식을 말한다.

 

우선주는 기업이 배당을 하거나 기업이 해산할 경우의 잔여재산을 배분 등에서 다른 주식보다 우선적 지위를 가지는 주식이다.

대개의 경우 의결권이 부여되지 않는다. 곧 의결권을 주지 않는 대신 보통주보다 높은 배당률을 지급하는 주식을 말한다

 

 

 

<2. 우선주의 종류>

 

■ 구형우선주/신형우선주

우선주에는 '구형우선주'와 '신형우선주'가 있다. 「1우」라고 표시된 것은 '구형우선주'이고,「1우B」「2우B」하면서 B자가

붙은 것은 '신형우선주'이다. 

 

1996년 상법 개정전에 발행된 우선주가 '구형우선주'로, 보통주보다 배당을 1% 이상 더 해 준다. '신형우선주'는 법 개정 이후

발행된 우선주로 일반적으로 끝에 B자가 붙어 있다. 

 

신형우선주는 정관으로 최저배당률(보통 정기예금 금리임)을 보장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기업 입장에서 보자면 확정된 이자를

주는 것과 다름없기 때문에 채권(Bond)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고 하여 B자가 붙는 것이다. 그 해에 배당을 실시하지 못하면

다음해로 배당의무가 누적된다. 

 

■ 전환우선주/상환우선주

우선주 중에는 3~10년 가량 지나면 보통주로 바뀌는 것이 있는데, 이를 '전환우선주'라 한다. 한편 '상환우선주'도 있는데,

상환우선주란 특정기간동안 우선주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가 기간이 만료되면 발행회사에서 이를 되사도록 한 주식이다.

상환우선주는 상환을 전제로 발행되기 때문에 만기가 있다.

 

 

 

<3. 우선주와 보통주의 차이>

 

■ 권리(의결권)

보통주는 의결권이 있지만 우선주는 의결권이 없습니다

 

■ 배당금

기업이 배당을 할 경우 보통주보다 우선주가 일정%의 배당금을 더 받게 됩니다.

 

■ 평균 주가

일반적으로 보통주보다 우선주가 더 저렴한 편입니다. 간혹 우선주가 더 비싼 경우도 있기는 합니다.

 

■ 평균 거래 물량

아무래도 보통주의 평균 거래 물량이 많고 우선주의 평균 거래 물량은 적습니다.

 

 

 

<4. 우선주 매매 활용법>

 

1. 반드시 상승전환추세 확인후 매수고려(모든종목매수도 마찬가지지만 우선주는 특히 그렇게 해야 됨.)

2. 부담없는 투자금액 투입, 절대 한방매수는 금물이며 분할 매수 必

3. 첫 상한가에 주목

4. 매수타이밍은 기술적 분석에 의한 분봉활용 특히, 30분봉, 60분봉하여 선취매한다.

5. 매수후 급등락 상황은 배제

(이미 상승추세로 접어 든 경우는 상한가서 하한가로 가더라도 금방 회복 - 유통물량이 적기 때문에 1주로도

상한가 및 하한가로 보낼수 있음, 따라서 심리적으로 절대 흔릴 이유없음.)

6. 매수는 한 호가창 물량의 1/5 이하로 나누어서 분할매수 하거나 미리 호가창 밑에서 걸어둔다.

7. 매수타이밍은 아침 장시작 30분전과 종료 1시간전에 집중.

8. 마지막으로 매수 후 인내를 가지고 추세 무너지지 않는 이상 무덤덤해 진다.

 

 

 

 

<5. 우선주 최종요약>

 

※ 우선주란, 의결권을 주지 않는 대신 보통주보다 높은 배당률을 지급하는 주식을 말한다.

※ 우선주의 종류에는 구형우선주/신형우선주와 전환우선주/상환우선주가 있다.
※ 우선주와 보통주의 차리점은 권리, 배당금, 평균주가, 평균거래량의 차이가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