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 주식 용어 - 파생상품]
<1. 파생상품이란?>
기초자산의 가치 변동에 따라 가격이 결정되는 금융 상품을 말한다. 상품 가치가 기초자산의 가치 변동으로부터 파생되어 결정되기
때문에 ‘파생상품’이라 이름 붙여졌다. 파생상품 거래의 대상이 되는 기초자산에는 주식ㆍ채권ㆍ통화 등 금융 상품, 농ㆍ수ㆍ축산물
등 일반 상품, 신용위험 이외에 자연ㆍ환경ㆍ경제 현상 등에 속하는 위험으로서 합리적이고 적정한 방법에 의해 가격ㆍ이자율ㆍ지표
ㆍ단위 산출이나 평가가 가능한 것은 모두 포함된다. 또한 파생상품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파생상품(옵션선물, 선물옵션, 스왑옵션
등)도 가능하다. 파생상품은 금융시장 참가자에게 폭넓은 위험 헤지(hedge)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자신의 위험 선호도에 따라 자산을
쉽게 구성하게 한다. 즉, 위험 회피자는 자산이나 부채의 가치 변동에 따른 위험을 회피할 수 있으며, 위험 선호자 또는 투자자는 이러
한 변동을 예측함으로써 이익 획득 기회를 얻을 수 있다. 파생상품 시장은 장내 시장과 장외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장내 시장은
가격 이외의 모든 거래 요소가 표준화되어 있는 파생상품 거래시장으로서 거래소시장이라고도 한다.
<2. 파생상품의 분류 및 기능>
파생상품은 계약의 형태와 거래시장의 특성, 기초자산의 종류등에 따라 다양한 유형으로 분류된다.
선물, 옵션, 선도 등 파생상품의 종류의 개수는 약 1200여종으로 굉장히 많다.
* 거래기법
- 선도, 선물, 옵션, 스왑
* 기초자산
- 통화, 금리, 주식, 신용관련 상품
* 거래장소
- 장내거래, 장외거래
* 파생상품의 기능
- 가격 변동 위험의 전가
- 가격 예시 기능
- 자금 흐름의 탄력성 증대
- 금융비용의 절감
- 금융시장의 효율성 제고
<3. 파생상품의 종류>
* 선도거래 : 두 당사자간에 현재 시점에서 미리 정한 특정 가격으로 미래 특정 시점에 어떤 상품이나 증권을 사거나 팔기로 약속하
는 계약에 따라 이루어지는 거래
* 선물거래 : 수량이나 규격, 품질 등이 표준화되어 있는 특정대상에 대해 현재 시점에서 결정된 가격으로 미래 일정 시점에 인도 또
는 인수할 것을 약정한 계약으로 조직화된 시장 안에서 거래되는 것
* 옵션 : 특정상품의 일정량을 정해진 가격으로 일정기간(만기)내에 매입 또는 매도할 수 있는 권리
* 스왑 : 거래 당사자간 보유 기초자산을 서로 필요로 하는 조건으로 매매하고 만기에 계약당시 가격으로 기초자산을 다시 반대 방향
으로 매매하는 거래
<4. 파생상품 위험 확인 방법>
* 파생상품 등을 판매하는 금융투자회사 직원에게 파생상품 등의 수익구조 및 투자위험 등을 알기 쉽게 상세히 설명하도록 요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금융투자상품 판매는 해당 상품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판매직원에게 충분한 설명을 요구할 경
우 친절하게 설명해 줄 것이다.
* 설명을 요구하지 않을 경우, 투자위험에 대해 기술되어 있는 서면자료를 충분히 숙지하지 않고 단순히 서명하는 위험이 있을 수 있
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이 경우 이후 불완전판매 여부에 대한 투자자의 주장이 받아들여지기 어렵게 된다.
* 금융투자회사는 ELS등 공모 파생결합증권(ELW는 제외) 등을 투자권유하고자 하는 경우, 해당 상품에 대한 설명서에 추가하여 투
자관련 위험사항이 포함된 핵심해설서 및 퀵가이드(Quick Guide)를 교부하고 그 내용을 설명해야 한다.
* 투자자는 최소한 금융투자회사가 배부하는 핵심설명서를 충분히 이해한 후 투자결정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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